감로차, 수국차, 이슬차의 효능과 부작용


수국차는 우리가 흔히 아는 수국을 말려 차로 만든 것이 아니라 <수국차>라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범위귀과의 낙엽목인 차나무의 뿌리나 꽃잎을 이용해 만든 감차수국차로, 감로차 혹은 이슬차라고도 불립니다. 



감차수국은 그 잎을 건조하는 과정에서 효소작용으로 분해되어 설탕의 1000배에 달하는 단맛과 부드러운 맛이 일품이라 일본에서는 이 단맛을 이용하기 위해 재배하기도 합니다. 목넘김이 부드럽고 단맛이 좋아 저도 즐겨 마시는데요, 오늘은 다양한 수국차 효능, 이슬차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국차 효능 <이슬차 효능> 8가지

1.  성인병 예방

평소에 이슬차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피와 머리를 맑게 해 주는데요, 특히 머리를 많이 쓰는 수험생이나 직장인들이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관건강에 좋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2. 당뇨개선

수국차, 이슬차는 인공적인 감미료에 버금가는 달달한 맛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체내에 흡수되는 당은 0.1% 밖게 되지 않습니다. 당분이 들어가지 않았는데요 단맛이 나서 당뇨가 있으신 분들도 안심하고 드실 수 있고, 사포닌, 루틴, 게르마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혈당이 상승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호흡기질환

감기로 인해 열이 나거나 기침을 할 때 이슬차를 따뜻하게 만들어 드시면 기관지에 좋은데요, 특히 편도염이나 인후염 등 염증으로 인해 목이 붓고 아플 때 수국차를 섭취해주면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줘 붓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주는 이슬차 효능이 있습니다. 




4. 다이어트 

추성훈씨가 수국차를 이용한 다이어트 성공담이 알려지면서 수국차가 국내에서 유명해졌는데요, 이슬차는 칼로리는 낮고 섬유질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매일 꾸준히 섭취할 경우 변비와 숙변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줌은 물론 체중을 감량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A, 비타민C 등 각종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고 레몬과 양배추에 비해 3배 정도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지방 축적 억제 및 내장지방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어 연예인들이 다이어트 할 때 수국차를 많이 이용한다고도 하네요~!!




5. 이뇨작용

수국차에는 커피와 녹차처럼 이뇨작용을 하지만, 카페인이 없어 어린 아이들이나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 먹어도 좋은 차입니다. 인체 곳곳에 쌓인 노폐물과 불필요한 붓기제거에 도움을 주는 수국차 효능이 있습니다. 




6. 입냄새 제거

은은한 박하향을 지닌 수국차를 식 후에 한 잔씩 마셔주면 입안을 개운하게 해주고 입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줍니다. 




7. 숙취해소

이슬차는 간의 해독기능을 보해주는 효능이 있어 숙취해소에 아주 좋은 차입니다. 숙취해소 뿐만 아니라 갈증해소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어 더운 여름에 차갑게해서 수시로 마셔주면 좋습니다. 




8. 항산화작용

이슬차에는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톤 개선 및 노화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체내 염증을 제거해주며, 활성산소를 억제해 줍니다. 




수국차 이슬차 부작용

간혹 많은 분들이 수국차가 아닌 수국을 차로 끓여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수국을 차로 끓여 마실 경우 수국의 알칼로이드 성분으로 인해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국이 아닌 수국차를 차로 끓여 마셔야 하고, 수국차, 즉 이슬차 부작용으로는 자궁수축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가 드실 경우 치명적일 수 있다고 하니 드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수국차차 만드는 방법

수국차 뿌리나 꽃잎을 잘 말려 따뜻한 물에 우려내면 간단히 차로 즐길 수 있는데요, 달콤하고 향긋한 맛과 향이 나며 찬물에 하룻밤 정도 우려내 물 대신 수시로 마시면 갈증해소에 좋습니다. 




+ Recent posts